Promotion

  • 현재 진행중인 프로모션이 없습니다

Content Marketing

Content Marketing

컨텐츠 마케팅이란?

 

주요 컨텐츠 마케팅

 

컨텐츠 마케팅은 소비자를 얻기 위해 미디어와 컨텐츠 발행의 생산과 공유와 관계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컨텐츠 마케팅의 기본적인 전제는 “직접적인 판매 종용이나 행동에 옮기게끔 하기보다는 중요한 정보나 오락성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이 정보는 뉴스, 비디오, 이북, 인포그래픽, 케이스 스터디, Q&A, 사진 등의 다양한 미디어의 형식으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컨텐츠 마케팅은 마케터들 사이에서 꾸준하게 인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CMI (Content Marketing Institute) 연구에 따르면, B2B 사업의 90%, B2C 사업의 86%가 소셜미디어, 뉴스레터, 웹사이트의 글과 같은 방법 중 한가지 혹은 그 이상의 컨텐츠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컨텐츠 마케팅의 특징

1. 컨텐츠 내용과 브랜드 이미지 연계
어떤 정보에 함께 들어나는 브랜드, 흔하게, “무슨 회사, 브랜드 제공” 과 같은 메시지는 미디어 소비자, 즉 시청자가 컨텐츠를 긍정적으로 느꼈다면, 기업이나 브랜드 또한 긍정적인 경험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2. 선택과 취향 존중을 통한 긍정의 이미지
컨텐츠 마케팅은 직접적이고, 공격적인 광고와 다르게 사용자의 선택과 취향을 존중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긍적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기 싫어도 봐야하는 웹사이트의 현란하고, 노골적인 배너 광고 대신, 사용자에게 볼 것인지, 보지 않을 것인지, 꼭 봐야 한다면, 보고 싶은 광고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3. 부담없는 간접적 접근방식
다른 컨텐츠 마케팅의 특징은 직접적인 광고의 방식과 다르게 간접적으로 때론 전혀 관계없는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구매 행위와 같은 어떤 행동을 하도록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설탕 공장에서 설탕 제조와 직접 관계 없는 사탕을 만드는 이벤트를 제공하고 관련 컨텐츠를 제공한다면, 사용자는 직접 이벤트에 참가하거나 관련 글, 광고, 기사, 동영상을 통해 이벤트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결국, 사탕의 원료가 되는 설탕에 관한 직접적인 어필없이 소비자에게 간접적이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대화의 소재로부터 광고 효과
또 다른 장점은 소비자와의 대화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영화 이야기, 드라마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배우가 어땠고, 극 중에 나오는 의류, 악세사리, 소지품 등 모든 것이 대화의 소재가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컨텐츠 마케팅 또한 이런 대화의 소재를 잘 이끌어 내곤 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Red Bull의 Space Jump 생방송으로 800만명의 동시접속자, 하루에 260만개의 소셜 미디어 멘션 등 1억불 이상의 광고 집행과 맞먹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컨텐츠 마케팅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

1. 종교나 정치와 같은 개인적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내용
다른 생각을 갖은 사람들을 모두 적으로 만들기 싫다면 이런 종류의 내용은 관여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무조건 식의 퍼오기 정보
다른이의 좋은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무조건적으로 퍼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정보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요즘 무조건적인 펌글은 사람들의 주목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시간을 소비하면서 인터넷의 글, 사진, 동영상을 본다는 것은 시간을 소비할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펌글은 이곳뿐만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볼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주목하지 않습니다.

3. 느린 컨텐츠 업데이트
만들어낸 컨텐츠의 팬이 생겼으며, 그 팬은 모든 컨텐츠를 즐겁게 봤습니다. 이후 새로운 컨텐츠가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팬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혹은 비정기적이라도 컨텐츠 발행간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돌아온 독자들을 실망시키는 것이 컨텐츠 마케팅 실패의 원인입니다.

4. 오래된 컨텐츠
컨텐츠도 문화이기 때문에 유행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통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유행의 주기는 더욱 빨라졌습니다. 철지난 내용의 컨텐츠, 누구나 뻔히 아는 내용의 컨텐츠는 독자로 하여금 기업, 브랜드 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su_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