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otion

  • 현재 진행중인 프로모션이 없습니다
brochure catalog

Considerations for Catalogs, Brochures

Considerations for Catalogs / Brochures

카탈로그, 브로슈어 작업 의뢰시 고려할 점들

 

brochure catalog

 

1. 무엇을 위하여 제작하는가?

기업, 서비스, 제품의 홍보를 위한 것인지, 그것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의 제공인지, 또는 마케팅을 위한 부수적인 자료로 사용할 것인지 등의 제작 목표가 설정이 되어야 합니다. 부분적으로 다양한 용도로 조합되어 있는 형태가 많이 있지만, 목표, 목적이 정확히 설정되지 않는 정보는 독자에게 혼란을 주고, 금세 흥미를 잃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새로 런칭하는 서비스 홍보를 위한 브로슈어를 제작할 때, 서비스 홍보만을 위해서 온 지면을 활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종종 실수하는 것 중에 하나는 서비스 브로슈어 제작을 하면서 결국 회사 소개서도 아닌 카탈로그도 아닌 것처럼 변해버리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서비스 브로슈어로써, 혹은 회사 소개서나 카탈로그 본연의 목적 또한 달성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목적을 설정하고 계속해서 목적에 맞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타겟 커스토머는 누구인가?

어떤 내용의 정보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독자의 성별, 나이, 교육정도, 생활정도 등등에 따라 이해하는 정도나 관심의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주요 독자 층이 어떤 계층에 있는지 예측하여 정보의 깊이, 난의도나 구성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인 의료 정보에 관한 브로슈어를 제작할 때, 어려운 전문 용어나 작은 글자는 실제 독자인 노인들이 가까이 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의사들을 타겟으로 한 의료 정보라면, 너무 세세한 설명보다는 간략히 정리되고 통계나 연구자료 등의 근거 바탕(evidence-based)의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특별히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기업, 서비스, 제품 등에 관해서 가장 많은 정보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바로 클라이언트 본인입니다. 그것들의 특성중 특별히 들어내야 하는 것을 잘 알고 있을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 홍보용 브로슈어 제작에서 우리는 특별히 서비스 다이어그램이 중요하니 꼭 부각되도록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던지, 제품의 색상이 중요하니 색상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들입니다.

 

4. 내용과 이미지등은 준비가 되었나?

위의 항목들처럼 프로젝트의 목적, 타겟 커스토머에 맞게 만들어진 내용와 특별한 이미지 등은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원고작성, 이미지 작업, 사진 촬영 등으로 작업 기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디자인 결과물은 복사물처럼 원본이 좋아야 결과가 좋은 것처럼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최상의 결과물을 위해서 좋은 품질의 원고와 이미지는 필수입니다.

 

5. 제작 형태는 결정되었나?

브로슈어는 엄격히 말하면 접은 방식의 작은 인쇄물이고, 카탈로그는 제품의 풀 리스트가 들어가 있는 책방식의 인쇄물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접는 방식의 작은 인쇄물에 제품 리스트를 넣기도 하고, 브로슈어를 책 사이즈로 크게 제작하는 등 크게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려할 만한 것은 책처럼 제본을 할지, 접는다면 어떤 방식으로 접는 것이 좋을지 정도입니다.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전부 확인하는 부분입니다만 한번쯤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6. 예상하는 퀄리티는?

인쇄물들의 질적 차이를 가장 잘 느끼게 해주는 것이 종이의 질입니다. 종이 마다 인쇄의 잉크를 머금는 정도가 다릅니다. 이에 따라 색감의 차이도 다르게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종이마다 갖는 특별한 텍스쳐가 있습니다. 종이의 이런 택스쳐를 잘 살리면, 고급스러움을 살려줄 수 있습니다.
인쇄는 CMYK의 4색이 합쳐져서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이 네가지 색으로 만들지 못하는 색과 좀 더 나은 색을 위하여 별도의 색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색, 은색 등의 금속색은 CMYK로 충분히 표현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정확도가 요구되는 색의 경우 CMYK로는 오차가 발생하게 되므로 별색을 사용하여 작업을 함으로써 색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제작 목표, 2. 타겟 커스토머, 3. 특별히 원하는 점, 4. 원고와 이미지 등은 반드시 클라이언트가 생각해봐야 하고, 정확하게 디자인 에이전시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것들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에이전시의 공통된 이해 안에서 원하는 제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상호간의 협의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용과 디자인을 살리기 위하여 추가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작 방식이 복잡할 수록, 과정이 늘을 수록 제작비는 증가하게 됩니다. 예산 안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행해져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