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

CMS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콘텐츠 관리 시스템

 

*Content (콘텐트)는 집합 개념의 단어로 이미 복수의 의미를 갖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에선 콘텐츠(contents)로 읽습니다. 사실 contents로 사용할 때는 목차 (table of contents)처럼 개개의 것을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글에선 익숙한 콘텐츠라는 단어로 사용하겠습니다(kind of localization).

 

cms

콘텐츠 (콘텐트) 관리 시스템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이란 출판, 편집, 수정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협력 환경에서 일의 흐름과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1. 사용자간의 공동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2. 사용자에 따라 특별한 권한 설정을 함으로써 자료에 접근을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3. 자료의 저장과 검색을 가능하게합니다.
4. 자료의 타당성과 절차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똑같은 내용의 중복 입력을 줄일수 있습니다.
6. 편리한 글쓰기 환경을 제공합니다.
7. 사용자간의 대화, 논의를 촉진시킵니다.
8. 여러 종류의 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블로그, 카페 등을 구동하는 웹 프로그램부터 문서 작업의 공유가 가능한 워드프로세서도, 사내 인트라넷도 포함할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처리, 관리할 수 있다면 CMS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CMS를 통해서 쉽게 글을 작성하고, 이미지, 동영상 등을 함께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들과 토론도 가능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발전적인 콘텐츠 생산을 위한 제반 시스템을 갖추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등을 제작할 때 항상 고려하는 것이 어떻게 콘텐츠를 관리할 것인가입니다. 이미지, 글, 동영상 등을 어떻게 만들어내고,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를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또한 급변하는 트렌드에 어떻게 빠르게 적응할 수있는지도 고려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이동중에 스마트폰을 이용해 콘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사용자의 경우, 스마트폰에서 좀더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CMS가 필요하고,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자주 리뉴얼하는 곳은 많은 수고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CMS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것입니다.

 

cmscompany

CMS developers

 

이런 CMS는 전자상거래에서도 매우 유용합니다. 상품정보도 결국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상품의 정보를 입력하고 판매자의 의도나 구매자의 요구나 편리에 따라 손쉽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외국에서는 joomla, wordpress 등의 CMS tool을 이용한 온라인 스토어가 많이 있습니다. 쉬운 입력, 관리와 많은 플러그인이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CMS tool들은 당연하게 강력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콘텐츠는 만드는 사람도 중요하지만 콘텐츠를 봐주는 사람, 더 나은 콘텐츠를 가능케하는 참여자가 있어야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런 viewer를 끌어올 수 있는 검색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는 광고도 중요하지만 역시 검색 노출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CMS tool이 각광을 받는 것이겠죠.

국내에서는 결제 연동 문제때문에 온라인 쇼핑몰로 결정하기 쉽지 않습니다만 CMS와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생각하면 한번쯤은 고려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